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 자바스크립트 활성화 방법 ]
from Mohon Aktifkan Javascript!
질문 분류

외장ssd 살짝 아시는분 계신가요?

컨텐츠 정보

본문

외장 hdd에서 외장ssd로 갈아타려 하는데요~

삼성 T7과 WD BLACK D30으로 보고있습니다 (2TB)


게임용은 아니고 단순 자료 저장용으로 일단 생각하고 있는데

앞으로 쭉 사용하고 보관하는 안전성을 가장 중점으로 보고 있을때 둘중 어떤게 더 나은걸까요~

머리가 터질것 같네요ㅠㅠㅠ

관련자료



댓글 7 / 1 페이지

TGLZ님의 댓글

단순 저장 용도라면 HDD 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SSD 는 쉬엄딩굴님이 서술했듯 작은 고장이라도 생기게 되면 되살릴수 있는 확률이 거의 희박합니다.

HDD + SSD 의 장점만을 섞은 SSHD 제품들도 있긴 하지만
국내 유통이 되는 제품들이 많지만 않아서 해외 직구를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제향님의 댓글

1. 백업은 하드 + 클라우드 + NAS 로 해두세요.
2. 외장 장치는  Nvme + 외장케이스로..... 가격대비 성능 좋고, 용량업그레이드가 편리합니다.

쉬엄딩굴님의 댓글

사용하는 환경이 Gen2 10Gbps 이상인 환경이면 NVMe SSD 들이 의미가 있지만, 본인 뿐 아니라 외부 장비들이 모두 Gen2 인 상황은 거의 드물 것입니다.
그런면에서는 2.5 인치 SATA SSD + Gen1 5Gbps 외장 케이스 조합으로도 사용 용도에는 무난한 편입니다.
다만, 근래에 2.5 인치  SATA SSD 단품 가격도 그리 착하지는 않으므로 NVMe SSD + Gen2 10Gbps 외장 케이스 조합으로도 특가 할인을 맞추면 완제품 보다는 저렴할 수 있습니다.

낸드 플래시 종류가 TLC 인 것들을 쓰시고 용량 대비 가격 저렴하다고 QLC인 제품을 쓰시는 건 좋지 않습니다.

질문에 대한 답(안정적인 보관)을 드리자면 삼성이건 WD건 어느 회사이건 외장 SSD는 생각보다 제품 특성상 [상대적]으로 HDD에 비해 중장기적 자료 보관에는 안정적이지 않다는 것입니다.
백업이 목적이라면 NAS + 클라우드 서비스 등을 통한 다중적이고 정기적인 백업이 현재로는 답입니다.

자료 날아갔다고 살릴 수 없냐고 게시물 올라오는 분들 공통점이 모든 자료를 딱 한벌만 보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게 반드시 살려야 한다는 중요한 파일들인데도, 그 흔한 싸구려 USB 메모리나 외장 HDD나 각종 클라우드 서비스 등에 전혀 추가 보관을 하지 않고요.

후루쿠쿠님의 댓글의 댓글

와 엄청 명확하고 전문적인 지식 감사합니다 ssd가 더 안전하다는게 물리적인 충격에는 안전 한거였군요ㄷㄷㄷㄷㄷ전기적 충격에 약한것이 더 무섭네요
HDD를 3개를 돌려가면서 중복으로 백업을 하고있습니다만 이것도 역시 언젠가는 잘못될 확률이 있기에 중장기적으로 하나더 백업을 보고있었는데
NAS로 하자니 너무 전문적인것 같아 복잡하고 두렵고 해서 SSD로 갈아타려했는데 딩굴님 댓글 안봤으면 큰일날 뻔했습니다
일단 말씀대로 NAS를 알아보고 제가 비벼볼수 있으면 과감하게 질러야겠군요 제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해주시고 확실한 답글 달아주셔서 너무 너무 감사합니다!!

쉬엄딩굴님의 댓글

SSD는 안정성 및 보관성과 거리가 멉니다. 중장기적 자료보관을 SSD에 하시면 안됩니다.
물리적인 진동에는 강합니다만 전기적 충격에는 약하고(포트 과전류, 역전류 등) 이로 인한 칩셋이나 낸드 플래시 손상시 자기기록 방식인 HDD에 비해 복구가 거의 힘들다고 보면 됩니다.

SSD는 일시적이고 빠른 속도의 데이터 이동에 적합하지 백업 목적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백업은 다중 백업(여러개의 미디어 및 클라우드 서비스 병행)을 정기적으로 해야 의미가 있습니다.
전체 2,862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